1999년부터 지역사회와 함께해 온 밝은안과21병원은

보건복지부 지정 안과전문병원 입니다.

녹내장의 치료

녹내장 치료, 환자의 이해가 중요

녹내장 치료의 목표는 병이 있기 전 상태로 회복시키는 것이 아니라 현재 상태에서 더 나빠지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입니다.
이미 손상된 시신경은 회복할 수 없기 때문에 녹내장은 가능한 초기에 발견해 더 이상 진행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녹내장은 실명까지 초래할 수 있는 위험한 질환이기 때문에 진단을 받은 후 좌절하거나 치료 의지를 잃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녹내장은 조기에 발견해 꾸준히 치료할 경우 평생 아무 문제 없이 지낼 수 있는 질환이기도 합니다.
때문에 녹내장 치료는 환자가 질환 및 치료목표에 대해 잘 이해하고 따라주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녹내장의 치료는 크게 약물치료, 레이저 치료, 수술적 치료 이렇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안약 치료를 가장 기본으로 하며 먹는 약을 병행하기도 합니다.
또한 필요에 따라 레이저나 수술요법을 시행하는데, 이 방법 중 어느 것이 바람직한가는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달라집니다.

약물치료

녹내장 치료 중 가장 기본이 되는 방법입니다.
조금 차이는 있겠지만 녹내장 치료에서 사용되는 대부분의 약은 안압을 낮춰주는 효능, 눈 속의 혈액순환을 좋게 해주는 효능, 시신경을 보호해주는 효능 등을 갖습니다.

여러 가지 약물 중 환자의 상태와 반응도를 고려해 선택하고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약의 효과와 반응을 관찰합니다.
효과가 좋고 부작용이 없다면 해당 약을 계속 사용하며, 효과가 미미하거나 부작용이 있을 경우 증상에 맞춰 약을 변경합니다.

녹내장 안약을 사용하면서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은 충혈, 따가움, 피부염, 피부착색 등이 있습니다.
이런 증상은 대부분 다른 약으로 바꾸면 해결되니 부작용으로 인해 치료를 중단할 필요는 없습니다.

녹내장은 없어지는 병이 아니기 때문에 약 치료는 평생 진행해야 합니다.
약을 오래 사용한다고 중독이 되거나 이로 인한 부작용이 생기지 않으니 병원의 처방에 맞춰 치료를 잘 따라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레이저 치료

대부분의 경우에는 약물치료로 녹내장의 진행을 막을 수 있지만 때로는 그렇지 못한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 치료 효과를 증대하기 위해 레이저 시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레이저 홍채절개술
폐쇄각 녹내장의 경우 레이저를 이용해 홍채에 구멍을 만들어주면 약물보다 훨씬 빠르고 효과적으로 안압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특히 급성 폐쇄각 녹내장은 빠른 시간 안에 안압을 떨어뜨려 시신경을 보존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레이저 홍채절개술이 필요합니다.
레이저 섬유주성형술
섬유주에 레이저를 조사해 방수가 흐르는 길을 넓혀 줌으로써 배출을 더 용이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약물 치료만으로는 효과가 충분하지 않거나 임산부와 같이 약 사용이 어려운 경우 시행합니다.
SLT 레이저 섬유주 성형술

SLT 레이저는 섬유주 내 멜라닌 셀만을 조사해 높아진 안압을 떨어뜨리는 ‘선택적 레이저 섬유주 성형술(Selective Laser Trabeculoplasty)’입니다.
기존 아르곤 레이저에 비해 매우 낮은 에너지로 치료하기 때문에 주변 조직에 불필요한 열 손상이 없습니다.
시술 시간이 짧고 통증이 없으며, 섬유주에 레이저로 인한 열 손상이 없기 때문에 반복적인 시술이 가능합니다.
SLT는 FDA 승인을 받아 안전성이 입증된 레이저 치료 장비입니다.

수술적 치료

약물이나 레이저 치료로 안압이 조절되지 않고 계속 녹내장이 진행될 때 시행합니다.
녹내장 수술 역시 안압을 낮추고 녹내장이 더이상 진행되지 않게 하는 것이 목적이지 녹내장을 좋아지게 하거나 없애는 것은 아닙니다.

섬유주 절제술
섬유주의 일부분을 제거해 구멍을 통해 방수가 잘 배출되도록 합니다.
방수유출장치 삽입술
눈의 염증이나 이전에 수술받은 흉터 등으로 인해 눈 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 섬유주 절제술로 만든 물길이 금방 막혀버릴 수 있어
물길이 지나갈 수 있도록 실리콘으로 만들어진 관을 삽입해 방수 배출을 유도합니다.
젠(XEN) 마이크로 스텐트 삽입술

기존의 약물치료 혹은 레이저 치료만으로 안압이 조절되지 않아 녹내장수술이 필요한 환자와 수술 후 일상생활로 빠른 복귀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추천합니다.
단독 또는 백내장수술과 병행하여 수행 시 안압 감소 및 항녹내장 약물 감소에 있어 안전성 및 유효성 있는 기술로 평가되었습니다.

젠(XEN) 마이크로 스텐트 삽입술은 최소 침습 녹내장 수술법으로 안구 내에 미세한 관을 삽입해 안압을 떨어뜨리는 방법입니다.

1.8mm 정도의 미세절개로 6mm 정도의 작은 튜브를 안구 내에 삽입, 방수가 결막아래 공간으로 빠져나갈 수 있는 통로를 만들어 안압을 하강시키는 원리로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회복기간이 빠릅니다. 수술시간은 10~15분 정도 소요되며, 봉합이 필요하지 않아 실밥제거 없이 일상생활 복귀가 가능합니다.

절개 범위를 최소화하여 미세한 크기의 스텐트를 삽입하는 수술로 고난도의 기술이 기술이 필요합니다.
미국식품의약국(FDA)로부터 유효성과 안정성을 인증 받았으며 국내는 물론 미국, 싱가로프, 유럽연합(EU) 등 의료선진국을 중심으로 사용이 늘고 있는 수술법입니다.

  • 젠(XEN) 마이크로 스텐트 삽입술
  •  
경공막 섬유체 응고술
난치성 녹내장 환자들의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 국내 최초로 ‘경공막 섬유체 응고술’을 도입하여 녹내장의 새로운 치료 가능성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경공막 섬유체 응고술은 기존의 섬유주 절제술이나 관 삽입과 달리 직접 절개하는 부분이 없어 출혈이 없고 감염, 저 안압과 같은 합병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시력의 변화가 적어 별도의 입원 없이 일상생활로의 복귀가 빨라 환자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안압하강 효과가 뛰어나 녹내장 환자에 대한 적용범위가 넓습니다.

이 레이저수술은 녹내장 치료의 모든 단계에 활용이 가능합니다. 특히 약물로 안압조절이 잘 되지 않아 수술이 필요한 경우나 수술 후에도 안압조절이 되지 않아 실명의 우려가 있었던 환자, 약물치료나 수술에 대한 두려움이 있던 환자들에게 치료범위와 기회를 확대 시킬 수 있는 안전한 치료방법입니다.
  • Cyclo G6 Laser 경공막 섬유체고술 장비
  • 경공막 섬유체응고술
  • 경공막 섬유체 수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