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백내장은 수술을 받은 후 시간이 지나면 재발합니까? (후발성백내장)
아닙니다. 백내장은 재발할 수 없으며, 일부 환자들 중 백내장 수술 후 인공수정체를 싸고 있는 얇은 막에 혼탁이 생기는 경우 시력이 저하되는데, 이것을 후발성 백내장이라고 합니다. 이런 경우 레이저 기계를 이용하면 간단히 시력을 회복시킬 수 있습니다.
-
나이가 많아도 수술이 가능한가요?
백내장은 보통 노화현상으로 발생되므로 노인층에 많아 심장, 혈압, 당뇨 등이 같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마취위험이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안약마취를 이용하므로 마취의 위험이 적어 수술이 가능합니다.
-
당뇨병이 있으면 수술을 못합니까?
아닙니다. 당뇨가 조절이 되는 상태에서는 수술이 가능합니다. 보통 백내장 외에도 당뇨성망막증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망막증의 자세한 관찰과 적극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백내장수술을 조기에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백내장수술 후 등산 및 여행은 언제나 가능한지요?
수술 후 2∼3일이 지나면 비행기 여행까지도 가능하며 가벼운 산행도 조심스럽게 다닐 수 있습니다
-
백내장 수술 후에도 시력이 잘 나오지 않는 경우는 왜 그럴까요?
망막이나 시신경에 이상이 있는 경우에는 시력이 잘 나오지 않습니다. 백내장 수술 전 망막과 시신경의 기능을 알아보는 특수검사를 시행하지만 백내장이 심한 경우에는 이상이 발견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
백내장 수술 후 눈물이 나고 머들거립니다. 수술이 잘못 된게 아닐까요?
수술방법은 소절개 무봉합방법을 대개 이용하므로 수술 후 눈에 상처가 거의 생기지 않아 자각증상이 거의 없습니다. 따라서 수술 때문에 아니라 수술 전에 이미 각막, 결막, 눈꺼풀 등이 노화되어 있었거나 염증이 있었던 경우로 약물로 조절해야 됩니다.
-
백내장 수술 후 목욕은 언제부터 가능한지요?
수술 후 가벼운 세안(머리감기)과 샤워는 5일 후 의사와 상의 후 가능하고 대중목욕탕은 한달 후가 적당합니다.
-
여름철에 수술하면 염증이 많이 생기는지요?
아닙니다. 보통 여름철에는 수술을 기피하는 경향이 많으나 여름철이라고 해서 염증반응 등의 부작용이 많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고, 타 계절과 치료방법 및 기간은 동일합니다.
-
백내장수술을 한쪽을 하고 나서 반대편 눈은 언제 수술이 가능한지요?
최근에는 특수안약의 개발로 수술 후 염증 반응이 적으므로 환자의 눈 상태에 따라 일주일 이내에도 가능합니다.
-
백내장수술 후 물체가 푸르게 보이거나 붉게 보입니다.
수술 중 현미경 불빛에 의해 망막이 자극을 많이 받았거나, 붉은 백내장을 제거하고 나면 일시적으로 붉게, 푸르게 보일 수 있습니다.
-
백내장 수술 후 초점이 안 맞고 어지럽습니다.
젊은 사람의 건강한 수정체는 먼 거리, 가까운 거리를 다 불수 있으나 인공수정체로 교환하면 초점조절이 자유롭지 않아 다소 어지러울 수 있으나 곧 적응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