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텍스링이란?

인텍스(Intacs)

원추각막 치료에 있어, 각막 이식을 대신할 수 있는 수술 방법을 찾기 위한 노력은 최근 인텍스( Intacs ) 라는 안내 삽입물로 그 결실을 보게 되었습니다. 인텍스( Intacs )는 각막내에 삽입되는 일종의 반고리( half ring )로서, 미국 FDA, 유럽 CE 의 승인을 받았으며, 이 미세 고리를 원추각막 환자의 각막에 삽입할 경우, 각막의 모양이 현저히 좋아지면서, 각막이식의 수술시기를 늦추거나, 아예 피할 수 있게 하는 효과가 나타나게 됩니다.

 

그림에서 보시는 것처럼 인텍스링은 미세하게 휘어진 탄성을 갖는 작은 고리입니다. 이 인텍스링은 각막에 삽입되었을 때, 각막의 주변부를 확장시키는 방향으로 힘을 작용시키게 됩니다. 이로 인해 뾰족한 각막이 펴지는 효과가 나타나며,이는 우산을 연상시키면 조금 더 쉽게 이해될 수 있는데, 각막확장증이나 원추각막은 각막이 앞쪽으로 고깔 모양으로 돌출 되는 병이므로, 마치 접어 놓은 긴 우산의 형태라고 가정했을 때,인텍스링은 이 우산이 펴지는 쪽으로 힘을 주는 역할을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즉 뾰족했던 각막이 완만한 돔모양의 형태로 돌아가는 것이지요.

 

 

다만, 인텍스링은 각막내에 터널을 만들어 삽입해야 하므로, 이 터널을 안전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한데, 얼마전까지만 해도 이 터널을 칼( blade )을 이용하여 만들었기 때문에, 정확도가 떨어지고, 안구가 천공되는 확률이 상대적으로 높아 적극적인 활용이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인트라라식 수술에 이용되는 인트라레이저라는 특수 장비를 사용할 경우, 이 터널을 매우 안전하고 정교하게 만들 수 있어, 인텍스링을 효과적으로 응용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인트라레이저는 각막을 열지 않고도 일정깊이에 원하는 모양대로 일정한 터널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지요. 따라서, 인텍스링의 삽입과정은 우선 인트라레이저를 이용해 각막내에 삽입될 수 있는 고리모양의 터널을 만들고, 그 터널안에 인텍스링을 삽입하여, 각막을 펴주게 됨으로써 수술이 끝나게 됩니다.

SK 인텍스링(Intacs SK)

SK 인텍스링이란 인텍스링의 한 종류로, 기존 인텍스링에 비해 펴는 힘이 더 강화된 각막내 링입니다. 링의 단면이 육각형인 일반 인텍스링과 달리 SK 인텍스링의 단면은 타원형을 띄고 있으며, 링의 크기도 조금 더 작아, 원추각막의 중심부위에 조금 더 근접해서 삽입하도록 고안되어 있습니다. 인텍스링의 한 종류이므로, 링의 원리나 수술 방법 모두 동일하나, SK 인텍스은 일반 인텍스링에 비해 원추각막 교정 효과가 더 큽니다. 이는 원추각막의 가장 정점 부위에 가까울수록 힘의 효율이 증대되기 때문이지요.

 

그러나, 일반 인텍스링에 비해 더 얇은 각막내에 삽입해야 하므로, 각막이 너무 얇은 분께는 시술이 어렵고, 동공에 가깝게 위치하고 있어, 야간 동공의 크기가 큰 분들의 경우 불빛 번짐 현상을 느끼게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인텍스링의 두께가 두꺼운 것을 사용할 경우에는 SK 인텍스링과 비슷한 힘을 낼 수 있으므로, 무조건 SK 인텍스링을 고집하는 것보다는 눈상태에 따라 적절한 링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장점 및 특징

인트라레이저 장비가 워낙 고가이다보니, 인트라레이저를 보유한 병원이 많지 않고, 또, 원추각막은 안과내에서도 매우 어려운 분야이기에, 아직 국내에서 이 시술을 할 수 있는 병원은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각막이식 수술에 비해 워낙 안전하고, 효용가치가 높은 수술이기에 현재 미국 및 유럽에서 적극적으로 시행되고 있지요. 인텍스링은 각막이식과 같이 다른사람의 조직을 몸에 붙일때 나타나는 거부반응이 전혀 없고, 전신마취가 필요없으며, 수술시간도 수 시간이 걸리는 각막이식과는 달리 30~40 분내외로 수술이 끝나게 됩니다. 따라서, 당연히 입원도 필요 없겠지요. 또한, 각막이식처럼 수많은 봉합을 해야 하는 것도 아니고, 이식 후 1년 이상 약물치료를 해야하는 점과 비교해 볼 때, 수술 후 다음날이면 일상생활이 가능하다는 점도 매우 큰 장점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다만, 라식 수술과 같은 굴절 교정 수술이 아니기 때문에, 아주 선명한 시력을 목표로 시행하는 것은 아니며, 수술 후 6개월정도는 시력의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물론 사람에 따라서, 시력이 아주 잘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인텍스링 삽입수술은 이 것이 일차 목적이 아니라, 원추각막이나 각막확장증의 진행으로 인해 심각한 시력 손상이 일어나는 것을 막기 위한 것을 일차 목적으로 하는 수술입니다. 그러므로, 수술 후에도 안경이나 콘텍트 렌즈의 도움을 받아야 될 가능성은 있다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다만, 콘텍트 렌즈도 수술 전보다 더 편하게 잘 맞게 되고, 교정 시력도 더 좋아지는 효과가 나타나게 됩니다.

인트라레이저를 이용한 인텍스링 수술은 모든 면에서 각막 이식보다 안전한 수술이지만, 모든 분들게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원추 각막이 너무 심한 경우에는 인텍스링 삽입이 어려울 수도 있고, 다른 눈 조건들도 적합한 지에 대한 확인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자세한 검사가 선행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수술시기

인텍스링 삽입술은 원추각막이 많이 진행되기 전에, 즉 초기에 삽입 할수록 더 큰 효과를 가져옵니다. 원추각막이 많이 진행될수록 각막이 얇아져 인텍스링 삽입에 제한을 받게 될 수 있으며, 같은 힘이 가해져도 더 잘 안 펴지기 때문입니다.

 

원추각막의 진행이 멈춘 상태라도, 하드렌즈의 장기간 사용으로 각막에 염증을 유발할 경우, 링삽입술을 위한 터널을 제 위치에 만들지 못하게 되거나, 링삽입 자체가 불가능해질 수도 있지요. 따라서, 원칙적으로 인텍스링 삽입술은 원추각막이 너무 심해지기 전, 가급적 초기 단계에서 받으실 것을 권유드립니다. 하지만, 눈 상태에 따라, 또 원추각막의 진행양상에 따라 각막내 링 삽입술의 수술가능여부, 수술 시기 등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정확한 판단을 위해서는 직접 병원에 내원하셔서 검사를 받아 보시는 것이 바람직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