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방법

유아기때 가정의, 소아과의사, 안과의사에게 보이는 것이 좋다. 어린이를 위한 여러가지의 시력검사 방법이 있습니다. 가능한한 일찍 시력검사를 하는 것이 좋으며, 늦게 발견하면 약시의 위험이 있습니다. 어린이는 코가 넓고 낮으며 또한 미간이 넓어서 보이는 가성사시와 진성사시의 구분이 꼭 필요하며 이는 간단하게 진단이 가능합니다. 가능한한 일찍 발견하여 즉시 치료하는 것이 약시의 방지이며 때로는 백내장이나 눈의 종양으로도 사시가 나타나므로 조기 발견이 가장 중요합니다.

가림치료

모든 사시가 약시가 되는 것은 아니나 만약 약시가 있는 경우에는 약시 치료에 가장 좋은 방법이 차안법으로 시력이 좋은 쪽을 가려주어 시력이 회복되도록 유도하는 방법입니다.

 

가림치료의 의의와 효과는?

시력이 나쁜 눈을 주로 사용하도록 하여 시력이 회복 되도록 합니다. 가리는 방법은 약시의 정도에 따라서 하루종일 또는 하루에 몇시간씩 하게되며 치료효과에 따라 가리는 시간과 방법을 바꾸어 줍니다. 가리는 시기가 빠를수록 즉, 나이가 어릴수록 효과가 크며, 늦을수록 효과도 적고 시간도 많이 걸린다. 어린이가 6∼7세경 이후에는 약시가 고정되므로 가리는 효과가 거의 없었습니다.

 

어린이가 눈을 가리지 않으려 하는 경우에는?

잘 보이는 눈을 가리는 것이므로 처음에는 어린이가 하지 않으려 하거나 했더라도 몰래 떼어버립니다. 따라서 어린이가 잘 가릴 수 있도록 지켜보아야 하며, 가리는 것을 색깔있는 것으로 하거나 그림을 그린것, 또는 수를 놓은 것으로 해주면 도움이 됩니다. 그 외에도 가리고 있는 시간에만 텔레비젼 시청 또는 비디오게임 등을 하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안경

안경이 때로는 사시안을 교정하는데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특히 내사시이며 원시인 경우 효과가 있습니다.

 

안경 사용이 어떻게 눈을 바르게 하나?

원시는 안축이 정상보다 짧아서 광선의 초점이 눈 뒤에 맺히게 됩니다.따라서 광선의 초점을 망막에 정확히 맺게 하기 위해서 눈이 과도한 조절을 하며, 이러한 과도한 조절에 따른 폭주현상으로 눈이 안으로 몰리는 내사시가 나타납니다. 안경사용은 이러한 조절을 막아주므로서 눈이 안으로 몰리지 않게 됩니다

 

안경을 쓰면 수술이나 가리는 것은 필요없게 되는지?

안경 사용만으로 눈이 바로 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어떤 경우에는 안경만으로는 완전하게 눈이 바로되지 않는 수도 있으며 이럴때는 수술이 추가로 필요합니다. 약시가 있는 경우에는 안경사용과 동시에 가리는 것이 필요합니다.

 

안경을 안써도 잘 보이는 데도 꼭 써야 하는지?

내사시에서 원시안경 사용은 눈을 바르게 하기 위한 것이지 시력증진을 위한 것이 아니므로 안경사용은 꼭 필요합니다.

 

언제까지 안경을 사용해야 하나?

어린이가 성장함에 따라 눈도 같이 자라므로 원시는 점점 줄게되어 원시 안경의 돗수도 점차 줄게되고 대부분은 사춘기 이후에는 안경이 필요없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어린이가 근시 또는 난시인 경우에는 안경사용이 계속 필요하게 됩니다.

수술

사시교정수술은 한눈 또는 두눈에 외직근, 내직근의 장력을 조정해 주는 안전하고 복잡하지 않은 수술입니다.

 

수술하는 경우에 필요한 준비와 입원은?

수술은 전신마취하에 하며 전신마취를 위한 신체검사를 사전에 한다. 최근에는 입원하지 않고 수술하며 수술후에 당일 퇴원을 한다. 퇴원후에는 1∼2주에 한번정도 외래로 다니면서 치료합니다.

 

수술후 안정 및 눈의 관리는?

수술후 특별한 안정은 필요치 않으며 하루 이틀 뒤면 바로 정상적인 활동에 지장이 없습니다. 눈의 충혈은 대개 2주 정도 후에는 없어지며, 수술받은 눈의 안대는 하지 않거나, 두눈 다 수술했어도 한눈씩 교대로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수술은 한번만으로 되는가?

대부분의 경우에는 한번 수술로 눈이 바르게 됩니다. 그러나 사시의 종류 및 사시정도에 따라서는 한번 이상 수술이 필요합니다. 또한 경우에 따라서는 바르게 된 눈이 나중에 돌아가는 경우에도 재수술이 필요하며, 과교정 및 부족교정의 경우에도 재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수술과 안경의 관계는?

안경을 쓰면 눈이 바로되는 경우에는 대부분의 경우에 수술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안경을 써도 눈이 약간 돌아가는 경우는 수술이 필요하게 되며, 이 경우에는 수술후에도 안경을 써야 되며 안경을 벗으면 사시가 약간은 남아있게 됩니다.

사시 수술시 주의사항

사시 수술 전

수술은 전신마취하에 하여 전신마취를 위한 신체검사를 사전에 합니다. 최근에는 입원하지 않고 수술하며 수술 후에 당일 퇴원을 합니다.
퇴원 후에는 1~2주에 한번 정도 통원치료를 합니다.

사시 수술 후

수술 후 특별한 안정은 필요치 않으며 하루 이틀 뒤면 바로 정상적인 활동에 지장이 없습니다. 눈의 충혈은 대개 2주 정도 후에는 없어지며, 수술받은 눈의 안대는 하지 않거나, 두 눈 다 수술했어도 한눈씩 교대로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