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검경련증

증상 및 원인

대게는 원인 불명이며 눈꺼풀 주위 및 안면부 근육이 본인의 의지와는 관계없이 강하게 수축하여 눈을 뜨기 어려운 상태를 말합니다. 이런 증상은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심해지고 나중에는 눈이 감겨 떠지지가 않아서 운전등의 일상생활이나 사회활동이 불가능하게 됩니다.

치료법

일반적인 치료법

진정제나 신경차단제 등을 사용하는 약물요법이나, 정신요법 등이 소개되고 있으나 그 효과는 불확실합니다.

 

보톡스 주사법

신경끝부분에서 신경전달물질의 분비를 억제하는 약물인 보톡스를 주사하여 일시적인 근육마비를 일으켜 경련을 감소시키는 것이 치료방법입니다. 몸 전체에 미치는 영향이 거의 없고 90%이상의 환자에서 현저한 경련의 감소를 보여 현재 가장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수술

보톡스 주사법이 효과적인 치료법이지만 3-4개월마다 재주사를 해야 하는 단점이 있고 또한 이 주사법이 일부 환자에 있어서는 효과가 없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러한 경우 수술적인 치료가 필요하게 됩니다. 수술은 눈주변의 모든 수축근육중 눈을 뜨고 감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근육을 남기고 다 제거하는 근절제술이 주로 시행되며 성공률은 80%정도 됩니다. 수술시간은 4-5시간 이상으로 오래 걸리고 수술 후 얼굴 모습이 조금 변형될 수 있습니다. 근절제술의 부작용으로는 얼굴모양의 변형, 혈종, 림프부종, 감염, 이마부위의 감각마비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감염, 출혈등의 합병증이 있을 수 있으나 흔히 나타나는 합병증는 아닙니다. 수술 후 얼굴과 코 주위에 감각이상이 있을 수 있는데 이는 오랜 시간에 걸쳐 서서히 좋아 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리고 아주 드물게 안구내 혈관이 막히거나 시신경 손상으로 아주 드물게 시력손상이 올 수 있습니다.

반측안면경련증(Hemifacial Spasm)

증상 및 원인

한쪽 얼굴의 근육들이 자기 의사와 상관없이 수축하는 병으로 처음 눈주위에서 시작하기 때문에 안검경련증과 혼동이 되기도 합니다. 얼굴의 한쪽만 침범하는 것이 특징으로 잘 때도 계속될 수 있습니다. 원인으로 안면신경이 뇌에서 시작하는 부위가 눌려서 올 수 있으므로 컴퓨터 단층촬영이나 자기공명영상과 같은 검사가 치료 전에 필요합니다.

치료법

보톡스 주사법이 효과적인 치료방법이며 대개 3-6개월마다 시술이 필요합니다. 컴퓨터 단층촬영이나 자기공명영상 검사에서 안면신경이 눌리는 것이 발견되면 신경외과에서 현미경적 감압뇌수술을 시행하여 치료할 수 있습니다.

안면근 미동 (Facial Myokmia)

증상 및 원인

안면근의 일부, 특히 눈 주위 근육이 자기 의사와 상관없이 가볍게 떨리는 현상으로서 대부분은 특별한원인을 찾을 수 없으며 과다한 카페인 섭취나 스트레스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치료법

심하지 않으면 특별한 치료가 필요 없으며 카페인 섭취를 줄이고 과로를 피하는게 좋고 빈도와 정도가 심할 경우에는 보톡스 주사가 효과가 있습니다.

보톡스

안과에서 보톡스(Botulinum Toxin) 주사는 안검경련이나 눈꺼풀 떨림 그리고 마비성 사시 등에 선택적으로 사용되며 경련부위에 미량 주사하게 됩니다.

작용기전

근신경말단에서 아세틸콜린이란는 신경전달 물질의 분비를 막아서 신경전도를 차단함으로써 근수축을 억제하여 근육의 과도한 수축이나, 근육경련으로 인한 증상을 호전시킵니다.

장점과 단점

예약없이 내원후 바로 시술할 수 있기 때문에 수술에 비해 간편하고 전신부작용이 거의 없으며 국소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나 대개는 회복이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이 약물의 효과가 영구적이지 못하여 경과에 따라 3개월 ~6개월에 한번씩  반복주사가 필요하며 일시적으로 주위 근육의 마비가 올 수 있습니다.

효과

주사후 2-7일 지나서 약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하며 지속기간은 사람마다 차이가 있으나, 2개월에서 6개월 정도 지속되며 약효가 없어지게 되면 다시 주사를 맞아야 하나 드룸게 주사를 끊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부작용

눈꺼풀처짐, 눈물흘림, 복시, 안검외반, 노출성 결막염, 토안(눈이빨개짐) 등이 있을수 있으나 대개 1-2주 후에는 회복이 됩니다.

주의사항

임산부와 수유부의 경우에는 반드시 필요할 경우에만 시술을 하게 되고, 세심히 관찰해야 합니다.

주사를 맞고 난 후 초기에는 눈이 잘 감기지 않으므로 세수할 때 비눗물이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주위하고, 인공눈물 점안제와 연고를 충분히 잘 점안하여야 하며 자기 전에는 인공눈물연고를 반드시 넣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