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내장은 수술을 받은 후 시간이 지나면 재발합니까? (후발성백내장)
아닙니다. 백내장은 재발할 수 없으며, 일부 환자들 중 백내장 수술 후 인공수정체를 싸고 있는 얇은 막에 혼탁이 생기는 경우 시력이 저하되는데, 이것을 후발성 백내장이라고 합니다. 이런 경우 레이저 기계를 이용하면 간단히 시력을 회복시킬 수 있습니다.
나이가 많아도 수술이 가능한가요?
백내장은 보통 노화현상으로 발생되므로 노인층에 많아 심장, 혈압, 당뇨 등이 같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마취위험이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안약마취를 이용하므로 마취의 위험이 적어 수술이 가능합니다.
당뇨병이 있으면 수술을 못합니까?
아닙니다. 당뇨가 조절이 되는 상태에서는 수술이 가능합니다. 보통 백내장 외에도 당뇨성망막증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망막증의 자세한 관찰과 적극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백내장수술을 조기에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백내장수술 후 등산 및 여행은 언제나 가능한지요?
수술 후 2∼3일이 지나면 비행기 여행까지도 가능하며 가벼운 산행도 조심스럽게 다닐 수 있습니다
백내장 수술 후에도 시력이 잘 나오지 않는 경우는 왜 그럴까요?
망막이나 시신경에 이상이 있는 경우에는 시력이 잘 나오지 않습니다. 백내장 수술 전 망막과 시신경의 기능을 알아보는 특수검사를 시행하지만 백내장이 심한 경우에는 이상이 발견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백내장 수술 후 눈물이 나고 머들거립니다. 수술이 잘못 된게 아닐까요?
수술방법은 소절개 무봉합방법을 대개 이용하므로 수술 후 눈에 상처가 거의 생기지 않아 자각증상이 거의 없습니다. 따라서 수술 때문에 아니라 수술 전에 이미 각막, 결막, 눈꺼풀 등이 노화되어 있었거나 염증이 있었던 경우로 약물로 조절해야 됩니다.
백내장 수술 후 목욕은 언제부터 가능한지요?
수술 후 가벼운 세안(머리감기)과 샤워는 5일 후 의사와 상의 후 가능하고 대중목욕탕은 한달 후가 적당합니다.
여름철에 수술하면 염증이 많이 생기는지요?
아닙니다. 보통 여름철에는 수술을 기피하는 경향이 많으나 여름철이라고 해서 염증반응 등의 부작용이 많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고, 타 계절과 치료방법 및 기간은 동일합니다.
백내장수술을 한쪽을 하고 나서 반대편 눈은 언제 수술이 가능한지요?
최근에는 특수안약의 개발로 수술 후 염증 반응이 적으므로 환자의 눈 상태에 따라 일주일 이내에도 가능합니다.
백내장수술 후 물체가 푸르게 보이거나 붉게 보입니다.
수술 중 현미경 불빛에 의해 망막이 자극을 많이 받았거나, 붉은 백내장을 제거하고 나면 일시적으로 붉게, 푸르게 보일 수 있습니다.
백내장 수술 후 초점이 안 맞고 어지럽습니다.
젊은 사람의 건강한 수정체는 먼 거리, 가까운 거리를 다 불수 있으나 인공수정체로 교환하면 초점조절이 자유롭지 않아 다소 어지러울 수 있으나 곧 적응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