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청객 미세먼지 안구건강 해친다


전남매일 보도


추위가 한 풀 누그러지고 봄이 오나 했더니, 전국에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최근 삼한사온대신 삼 일은 춥고 사 일은 미세먼지라는 뜻인 삼한사미가 새로운 신조어로 등장했을 만큼 미세먼지 발생 빈도가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미세먼지는 우리가 볼 수 없는 아주 작은 입자로 건강에 위협적인 대기오염물질이다. 미세먼지는 호흡을 통해 인체에 들어오면서 각종 기관지염, 폐 질환, 천식 등을 유발하고 눈, 피부, 심뇌혈관 등 다른 인체 기관까지 악영향을 미친다.

 

미세먼지는 호흡기 질환보다 안구에 훨씬 치명적이다. 눈 점막은 외부로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미세먼지에 직접적으로 자극을 받는다. 공기 중에 떠다니는 황산염, 질산염, 암모니아 등 미세먼지 유해물질들이 눈꺼풀 사이에 달라붙어서 위험한 안질환을 초래할 수 있다. 그래서 삼한사미인 요즘 안과병원에는 미세먼지로 인한 충혈과 가려움증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늘고 있다.

 

미세먼지 때문에 생기는 대표적인 안질환으로 안구건조증, 알레르기성 결막염이 등이 있다.

 

안구건조증은 눈을 보호하는 눈물막에 이상이 생기는 질환으로 특히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미세한 먼지 입자들이 눈물막 균형을 무너뜨려 건조 증상을 더욱 악화시킨다. 안구건조증이 생기면 눈이 뻑뻑하고 자주 충혈되며 이물감이 느껴진다. 심한 경우에는 눈을 뜨기도 힘들 정도로 따가운 통증과 시림이 동반한다. 대부분 환자들은 안구건조증을 가볍게 여기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이를 내버려두게 되면 각막과 결막에 손상을 입어 지속적인 시력 장애가 올 수 있다. 조기 발견 시 안과 전문의 진단을 통해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안구건조증 치료는 증상 정도에 따라 다르다. 보통 눈물 분비가 부족할 때 인공눈물을 점안하거나 눈물막을 개선하는 안약을 사용한다. 하지만 정도가 심해지면 누점을 막아 눈물이 오래 머물 수 있도록 하는 누점폐쇄술을 고려해볼 수 있다. 그 외에도 윤활유 분비를 촉진시키는 눈 주위 레이저 치료법 등이 있으므로 꼭 안과에 방문하여 정확한 상태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알레르기성 결막염은 미세먼지의 유해물질이 결막에 닿아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이 질환의 증상은 눈이 충혈 되면서 눈과 주변 부위가 심하게 가렵고, 평소보다 눈곱이 많이 낀다. 증상이 심해지면 물집이 잡힌 것처럼 흰자위가 부풀어 오른다. 이때 눈이 간지럽다고 비비거나 만지면 각막에 상처가 발생해 이차감염으로 염증을 더욱 악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한다. 초기에는 단순히 가려움 정도지만 방치하면 각막염이나 만성 결막염 등으로 발전될 수 있기 때문에 알레르기성 결막염도 가볍게 생각해서는 안 된다.

 

알레르기성 결막염은 가려움증과 염증반응을 완화시켜주는 안약을 점안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항히스타민제와 비만세포안정제가 들어있는 안약은 비교적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스테로이드 안약을 장기간 사용하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안과병원을 내원해 진료 후, 자신의 눈 상태에 알맞은 안약을 처방받는 것이 가장 좋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미세먼지로부터 내 눈을 지킬 수 있을까? 안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생활 습관들을 알아보자.

 

먼저,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콘택트렌즈를 끼는 대신 안경을 쓰도록 하자. 콘택트렌즈를 착용하면 미세먼지가 콘택트렌즈에 달라붙어 눈을 자극하기 때문에 각종 염증을 유발할 수 있다. 하지만 부득이하게 콘택트렌즈를 착용해야 한다면 장시간 동안 착용하지 않고, 외출 후에는 콘택트렌즈를 깨끗하게 세척한다. 또한, 미세먼지에 노출된 렌즈는 재사용하지 않으며 될 수 있는 대로 일회용 렌즈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안경이나 렌즈를 착용하지 않는 사람들도 외출 시 보호안경이나 선글라스, 고글 등을 착용해 공기 중 미세먼지가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차단해야 한다.

 

평상시 인공눈물을 점안하는 것도 눈 건강에 도움이 된다. 인공눈물은 안구에 부족한 수분을 보충해주고 눈에 낀 미세먼지를 씻어준다. 눈이 건조해지기 전 11~2방울씩, 하루에 4~5회 정도 점안하는 것이 적당하며 방부제가 들어있는 인공눈물보다는 일회용 인공눈물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방부제가 든 인공눈물을 자주 점안하면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서 장기간 사용 시에는 안과 전문의 진단 후 인공눈물을 처방받아 사용해야 한다.

 

항상 손을 씻고 개인 수건을 사용하는 등 위생 관리에 각별히 신경 쓰는 것도 중요하다. 특히나 야외 활동 중에 지저분한 손으로 눈을 비비거나 만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고 외출 후에는 손과 발을 깨끗이 씻어야 한다. 눈이 가려울 때는 인공눈물을 점안하고 가려움증이 심하면 하루에 2~3회씩 10분 동안 냉찜질로 진정시켜주는 것이 좋다.

 

또한 눈이 휴식을 취할 수 있게 컴퓨터, 스마트폰 등 전자기기 사용을 자제해야한다. 미세먼지로 인해 누적된 눈 피로를 풀어주지 않으면 눈 상태는 더욱더 악화될 것이다. 하지만 어쩔 수 없이 전자기기를 사용해야 한다면 눈을 의식적으로 수시로 깜빡이거나 일정 시간 동안 눈을 감고 있도록 하자. 또한 스팀타월로 눈을 지그시 누르며 찜질을 하거나 깨끗한 손으로 눈 주위를 마사지해주는 것도 눈 피로를 풀어주는 좋은 방법이다.

 

주변 환경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실내 습도를 40~60% 정도로 유지해주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가습기를 틀거나 젖은 수건, 빨래를 곳곳에 널어두어 적당 습도를 유지해 눈이 건조하지 않게 한다. 우리 몸 역시 건조하지 않게 평소 물을 자주 마시자. 하루에 8잔 이상 물을 섭취해야 체내에 충분한 수분이 보충되고 미세먼지로부터 점막을 보호할 수 있게끔 도와준다.

 

미세먼지 유해성이 알려지면서 외출할 때마다 미세먼지 농도를 체크하고 마스크를 착용하는 사람들이 늘었다. 하지만 대부분이 미세먼지에 노출된 눈 건강에 대해서는 간과하고 있다. 눈은 외부에 직접 노출된 신체 부위이기 때문에 작은 자극에도 여러 안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눈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는 미세먼지에 경각심을 가지고, 생활 습관들을 개선해 미세먼지로 인한 안질환들을 예방해보자


[밝은안과21병원 정무오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