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9년부터 지역사회와 함께해 온 밝은안과21병원은

보건복지부 지정 안과전문병원 입니다.

케라링

케라링이란?

케라링을 이용한 원추각막 치료 원리



케라링의 삼각형태 단면구조

케라링(Keraring) 역시 인텍스링과 마찬가지로 원추각막 치료를 위해 각막 내에 삽입되는 반고리(half ring)형태의 링입니다.
케라링을 삽입할 경우 돌출된 각막이 펴지면서 원추각막이 호전되어 각막이식까지의 시기를 늦추거나 아예 피할 수 있는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케라링 삽입술은 미국 FDA, 유럽 CE의 승인을 받은 안전한 치료법입니다.

케라링은 링의 크기가 작고 탄성이 좋아 원추각막의 중심부에 더 근접하게 삽입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각막에 작용하는 힘의 효율이 좋아 매우 강력한 원추각막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각막이식이 필요할 정도의 심한 원추각막도 케라링 삽입술로 효과적인 교정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얇아진 각막중심부에 더 근접 삽입하는 만큼 고도의 기술을 요하는 수술법입니다.

케라링은 삼각형 모양의 단면 구조가 주는 광학적인 효과로 인해 빛 번짐 현상을 최소화했습니다. 때문에 인텍스링에 비해 동공에 근접함에도 야간 빛 번짐으로 인해 큰 불편을 느끼는 경우는 5% 미만입니다.

케라링은 각막 내 터널을 만든 후 이 터널을 통해 삽입되는 만큼, 터널을 안전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존에는 칼(blade)을 이용해 터널을 만들었기 때문에 정확도가 떨어지고 안구천공 확률이 높아 케라링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라식수술에 이용되는 인트라레이저를 수술에 적용해 터널을 매우 정교하게 만들 수 있고 안전성이 높아지면서 케라링이 더 효과적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장점 및 특징

케라링은 인텍스링과 동일한 원리로 원추각막을 교정하는 만큼 인텍스링과 비슷한 특징을 갖습니다.
전신마취 없이 30분 내외로 빠른 수술이 가능하며 입원이 필요치 않습니다.
각막이식과 같은 조직 거부반응이 없기 때문에 장기간 약물을 복용하지 않아도 되고 다음날부터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인텍스링과 차이가 있다면, 각막 중심부에 더 근접하게 삽입하는 만큼 원추각막 교정 효과는 크지만 각막이 너무 얇은 경우 인텍스링이 안전할 수 있습니다.

케라링 삽입술 역시 시력교정 수술이 아니기 때문에 라식과 같이 선명한 시력을 목표로 하지 않으며, 수술 후 6개월 정도는 시력의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개인에 따라 수술 후 시력호전이 많은 경우도 있지만 원추각막의 진행억제를 목표로 하는 수술이기에 시력 호전은 덤으로 얻어지는 효과라고 보는 것이 맞습니다.

수술 후 각막 상태는 좋아졌지만 시력이 크게 상승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안경이나 콘택트렌즈를 사용해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각막상태가 안정되면서 수술 전에 비해 콘텍트렌즈는 편하게 맞고 교정시력은 좋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본원의 경우 링 삽입술 후 각막난시 최대 –9디옵터, 굴절률(K값) 최대 10까지 감소를 보이고 있으며, 나안 시력은 평균 3줄, 최대 9줄의 상승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인트라레이저를 이용한 케라링 삽입술은 안전성이 높고 여러 면에서 우수한 치료법이지만 모든 분들께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원추각막의 진행 정도에 따라 수술이 어려울 수 있고 개인의 눈 상태에 따라 수술 가능여부 및 수술방향은 달라질 수 있으니 검사를 통해 정확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케라링은 원추각막 이외에도 다음과 같은 경우를 효과적으로 교정할 수 있습니다.
  • 라식, 라섹이 불가능할 정도의 심한 근시, 난시
  • 라식 수술 후 다시 재발한 근시, 난시
  • 각막외상이나 변성에 의한 불규칙 난시
  • 방사선 각막절개술 후 생긴 불규칙 난시
수술시기

케라링도 인텍스링과 마찬가지로 원추각막 초기에 수술할수록 더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원추각막이 진행될수록 각막중심부가 얇아지면서 링 삽입이 어려워지고 각막이 펴지는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원추각막의 진행이 멈춘 상태라도 장기간 하드렌즈 사용으로 각막에 염증이 유발한 경우 링삽입을 위한 터널을 제 위치에 만들 수 없거나 링삽입 자체가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원추각막이 심해지기 전, 가급적 초기 단계에 수술하는 것을 권장하지만, 인텍스링과 달리 중등도 이상의 심한 원추각막에 적용해도 좋은 결과를 가져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정확한 판단을 위해서는 직접 병원에 내원하셔서 검사를 받아 보시는 것이 바람직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