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9년부터 지역사회와 함께해 온 밝은안과21병원은

보건복지부 지정 안과전문병원 입니다.

인텍스링

인텍스링이란?

인텍스(Intacs)는 원추각막 치료를 위해 각막 내에 삽입되는 반고리(half ring)형태의 링입니다.
인텍스링을 삽입할 경우 돌출된 각막이 펴지면서 원추각막이 호전되어 각막이식까지의 시기를 늦추거나 아예 피할 수 있는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인텍스 링 삽입술은 미국 FDA, 유럽 CE의 승인을 받은 안전한 치료법입니다.

인텍스(Intacs)

인텍스 링을 이용한 원추각막 치료 원리

인텍스링은 미세하게 휘어지는 탄성이 있는데, 각막에 삽입했을 때 각막 주변부를 확장시키는 방향으로 힘이 작용하면서 뾰족한 모양의 각막이 평평하게 펴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우산을 연상해보면 더 이해가 쉬운데, 접어놓은 우산은 뾰족한 형태인지만 펼치면 바깥방향으로 힘이 작용하면서 완만한 돔 형태가 되는 것과 비슷한 원리입니다.

인텍스링은 각막 내 터널을 만든 후 이 터널을 통해 삽입되는 만큼, 터널을 안전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존에는 칼(blade)을 이용해 터널을 만들었기 때문에 정확도가 떨어지고 안구천공 확률이 높아 인텍스링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라식수술에 이용되는 인트라레이저를 수술에 적용해 터널을 매우 정교하게 만들 수 있고 안전성이 높아지면서 인텍스링이 더 효과적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SK 인텍스링(Intacs SK)

SK 인텍스링은 원추각막 교정효과를 더 증대시킨 인텍스링의 한 종류입니다.
단면이 육각형인 인텍스링과 달리 타원 형태의 단면을 가지며 링의 크기가 작아 원추각막의 중심부위에 조금 더 근접하게 삽입할 수 있도록 고안됐습니다.

원추각막의 정점 부위에 가까울수록 각막에 작용하는 힘의 효율이 증대되는 만큼 교정효과는 인텍스링보다 크지만,
각막이 얇은 경우 시술이 어렵고 동공에 가깝게 위치하기 때문에 야간 동공 크기가 큰 경우 빛 번짐 현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두께가 두꺼운 인텍스링을 사용할 경우 SK 인텍스링과 비슷한 힘을 낼 수 있으므로 무조건 SK 인텍스링을 고집하는 것보다는
눈 상태에 따라 적절한 링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점 및 특징

원추각막은 안과 내에서도 매우 어려운 분야이고 링 삽입술에 사용되는 인트라레이저가 고가인 만큼 보유한 병원이 많지 않아, 국내에 인텍스링 삽입술이 가능한 병원은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각막이식 수술에 비해 안전하고 효용가치가 높기에 미국과 유럽에서는 이미 적극적으로 시행되고 있습니다.

인텍스링 삽입술은 전신마취 없이 30분 내외로 빠른 수술이 가능하며 입원이 필요치 않습니다.
각막이식과 같은 조직 거부반응이 없기 때문에 장기간 약물을 복용하지 않아도 되고 다음날부터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다만 시력교정 수술이 아니기 때문에 라식과 같이 선명한 시력을 목표로 하지 않으며, 수술 후 6개월 정도는 시력의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개인에 따라 수술 후 시력호전이 많은 경우도 있지만 원추각막의 진행억제를 목표로 하는 수술이기에 시력 호전은 덤으로 얻어지는 효과라고 보는 것이 맞습니다.

수술 후 각막 상태는 좋아졌지만 시력이 크게 상승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안경이나 콘택트렌즈를 사용해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각막상태가 안정되면서 수술 전에 비해 콘텍트렌즈는 편하게 맞고 교정시력은 좋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본원의 경우 링 삽입술 후 각막난시 최대 –9디옵터, 굴절률(K값) 최대 10까지 감소를 보이고 있으며, 나안 시력은 평균 3줄, 최대 9줄의 상승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인트라레이저를 이용한 인텍스링 삽입술은 안전성이 높고 여러 면에서 우수한 치료법이지만 모든 분들께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원추각막의 진행 정도에 따라 수술이 어려울 수 있고 개인의 눈 상태에 따라 수술 가능여부 및 수술방향은 달라질 수 있으니 검사를 통해 정확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수술시기

인텍스링은 원추각막 초기에 수술할수록 더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원추각막이 진행될수록 각막중심부가 얇아지면서 링 삽입이 어려워지고 각막이 펴지는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원추각막의 진행이 멈춘 상태라도 장기간 하드렌즈 사용으로 각막에 염증이 유발한 경우 링삽입을 위한 터널을 제 위치에 만들 수 없거나 링삽입 자체가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원추각막이 심해지기 전, 가급적 초기 단계에 수술하는 것을 권장하며 원추각막 진행양상 및 눈 상태에 따라 수술 가능여부와 시기는 달라질 수 있으니 검사 후 정확한 안내를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