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9년부터 지역사회와 함께해 온 밝은안과21병원은

보건복지부 지정 안과전문병원 입니다.

원추각막/각막확장증

원추각막이란?

원추각막(Keratocunus)은 각막의 일부가 점점 얇아지면서, 원래의 완만한 둥근 모양을 유지하지 못하고 앞쪽으로 돌출되어 나오는 진행성 질환입니다.
원추각막에 대한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진 않았지만 타고난 소인과 환경적 요인, 영양소 불균형 등이 종합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추측하고 있으며,
그중에서도 눈을 비비는 것이 가장 중요한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라식수술 후 부작용으로 원추각막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다른 말로 각막확장증(Karatoecasia)이라고도 합니다.
라식 수술시 잔여각막을 안전기준 이상 확보하지 않고 너무 많은 양을 삭제한 경우 각막은 원래의 형태를 유지하지 못하고 앞쪽으로 돌출되는 것입니다.

원추각막 증상

원추각막 초기에는 시력에 특별한 이상이 없거나 미묘한 변화를 느끼는 정도입니다.
질환이 진행되면 각막은 점점 얇아지고 돌출되는데 이로 인해 눈으로 들어오는 빛이 왜곡되면서 부정난시로 인한 시력저하 및 눈부심과 빛번짐을 느끼게 됩니다.
시력저하로 인해 단기간 내 안경이나 콘택트렌즈 도수변화가 심한 경우 원추각막을 의심할 수 있으니 안과검진을 권장합니다.

원추각막 치료

원추각막은 오랫동안 안과 영역의 심각한 난치병으로 인식되어 왔습니다.
초기에는 안경이나 콘텍트렌즈를 통해 어느 정도 교정이 가능하지만 진행됨에 따라 교정이 어려워지고 각막 기능을 완전히 상실할 확률이 30% 정도로 매우 높았기 때문입니다.

유일한 치료방법은 각막이식(Corneal transplantation)이었지만 기증자가 적은 만큼 수술의 기회도 매우 적었습니다.
전신마취가 필요하고 수술 후 1년 이상 면역 억제제를 복용해야 하는 번거로움, 그럼에도 거부반응으로 인한 실패확률이 높았기 때문에 각막이식을 대신할 수 있는 수술 방법에 대한 연구가 계속되었습니다.

익텍스링, 케라링과 같은 각막내 링 삽입술은 이러한 오랜 연구의 결실이라 할 수 있는데, 링삽입술을 통해 원추각막의 진행을 근본적으로 억제·지연 시키거나 정상 각막의 모양과 비슷하게 되돌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최근에는 자외선 교차 결합술이라는 새로운 치료방법이 개발되어 각막내 링 삽입술과 함께 적용할 경우 더욱 효과적인 원추각막 치료가 가능해졌습니다.

저희 밝은안과21에서는 원추각막 분야에 있어 끊임 없는 연구를 거듭하고 있으며, 각막이식이 필요할 정도의 심각한 원추각막 및 각막확장증도 안전하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교정이 가능합니다.